본문 바로가기
Chapter.3-4/USA Life

미국은행 'Chase bank' 계좌 개설(SSN없이)

by lalo 2023. 1. 18.
728x90

SSN이 발급되기 전에도 서류가 구비되면 은행계좌를 열 수 있다고 해서, 토요일에 Chase bank에 방문했다.
(한인타운 지점에는 한국어 서비스가 가능하다고했지만, 은근 우버 타고 가는게 귀찮아서 집 근처로 갔다. 그러나 우연히 간 한인타운 지점에서 소셜업데이트+크레딧카드 발급을 초고속으로 승인 받아오시는 직원을 경험한 후로는 그분의 명함을 받아 단골은행지점으로 정착했다.)
 
미국은행은 토요일 근무를 한다는 것이 정말 큰 장점인데, 한국에서의 속도의 절반의 절반도 안된다는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심지어 코로나 이후에는 지점 근무 직원도 줄어들면서, 내가 필요로 하는 업무를 처리할 수있는 직원이 없는 경우도 있었다.
 

Chase bank 내부

리셉션 쪽에 줄을 서있으면, 예약 여부를 확인 후 업무 담당 쪽으로 연결을 해준다. 단순 창구업무는 카운터에서 진행되고, 신규 계좌발급처럼 서류 작성이 필요한 업무들은 안쪽 개별 상담실(?) 같은 곳에서 진행되는 것 같았다.

 

준비 서류

1. 여권
2. DS-2019
3. Deposite할 현금

: 최소 디파짓 금액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니, 꼭 은행에 미리 확인 후 챙겨가세요

4. Promotion 신청 후 받은 PROMO CODE가 적힌 이메일

BOA/CHASE등 은행에서는 신규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내가 신청한 건 첫 계좌 오픈 후, 월급 계좌로 사용할 경우, $200 CASH BACK을 주는 프로모션 이었다.

 

4. 집주소 문서 관련 : X내가 알아본 바로는 BOA는 거주지 정보가 필요없지만, Chase는 필요하다고 들었었다. 그런데 몇달 먼저 들어온 인턴이 Chase에서 집 계약서 없이 계좌를 오픈했다고 해서 나도 집 주소 문서는 준비하지 않고 갔었다.* 룸메이트로 생활해서 내 이름으로 된 계약서가 없었음* SSN이 나오기 전이라서, 통신요금도 AT&T Pre-paid 가입자라 Bill이 없었음

 

그런데 은행직원 분이 내 계좌 승인을 할 수 없다며, 아래 서류를 프린트해서 보여주셨다.
비상용으로 챙겨간 다른 서류(회사 계약서 등)중에 관련 서류가 없는지 찾아보다가, 그냥 지나가는 말로 내 회사 동료는 서류 필요없었다던데...라고 말하니 직원분이 갑자기 모니터를 다시 확인해보셨다.

계좌 승인 거절하며, 추가로 요청한 내용

잠시후에 미안하다며, J1 비자 서류는 안 익숙해서 자기가 실수했다고... DS-2019가 있으면 추가 서류가 필요없다고 말해주시며 계좌 오픈을 진행해주었다. 괜히 불안해서 200불 캐쉬백 들어오는게 맞는지, 계좌유지서비스 Fee가 면제되는게 맞는지 몇번이나 더 확인을 했다. 
 
Debit 카드는 우편으로 1주일 정도 뒤에 집으로 배송되는데, 그전에 Chase mobile app을 설치하면 카드를 "APPLE PAY"에 등록해서 미리 사용할 수 있다고 알려주었다. 혹시나 은행을 나온뒤에 잘 안될까봐, 은행에서 설치를 해봤는데 진짜로 Walet에 등록이 되었다!! 애플페이를 쓸 수 있다고 하니까, 진짜 미국에 온 실감이 났다 (감격).
 
그리고 한국에서 모은돈과 부모님의 지원금을 탈탈 털어서 달러 현금으로 가지고 있으려니, 항상 너무 불안했었는데 계좌를 빨리 열 수 있어서 너무 다행이었다. 
 
 

덧) 크레딧 카드 발급을 위한 소셜 업데이트

미국에서의 장기 체류를 할 생각이면, 나중에 차도 사고 할 수도 있으니 크레딧을 미리 쌓아두면 좋다는 조언을 많이 들었다. 그래서 신용카드 발급을 받으려고 신청을 했는데, 바로 decline이 났다...나보다 늦게 들어온 신입들도 카드를 열었는데? Chase라서 기준이 높나..?하고 Amex나 Discovery를 알아보던 중에 한인타운의 Chase 지점에서 은인을 만났다. 그분이 현재 Payroll 의 지속성 및 나의 소비 금액 리포트를 보시고는 발급이 충분이 가능할 것 같다고 상담을 해주셨다. 원인은 "소셜넘버 업데이트" 였다. 소셜이 발급된 후, 급여담당자에게 SSN과 계좌정보를 제출했고 자동 급여 프로그램으로 입금이 되었어서 은행에 따로 업데이트가 필요한지는 몰랐다. SSN 업데이트 후, 직원 분이 관련 부서에 몇번 전화를 하시고 무한 대기 상태 기다리신 후, Freedom 크레딧 카드를 발급해주셨다!!!! 한도도 내 월급의 몇배로 승인되서 당황... 회사 동료들한테 이야기하니, 도대체 벌어서 어디다 다 쓰고 있는거냐며 나의 텅장을 걱정해주었다는 웃픈 이야기😂



이후에 학생비자로 트랜스퍼를 하면서, I-20를 받아 Bank of America에서 서브 계좌를 개설했다. 관련 포스팅은 아래 글에서 확인해주세요!

2023.07.13 - [Chapter.3-4/USA Life] - F1 비자 발급전, I-20로 미국은행 'Bank of America' 계좌 개설(SSN없이)

 

F1 비자 발급전, I-20로 미국은행 'Bank of America' 계좌 개설(SSN없이)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때 올렸던 글 중에 꾸준히 조회가 되는 글이 있다. 바로 체이스 은행 계좌개설! 2023.01.18 - [Chapter.3-4/USA Life] - 미국은행 'Chase bank' 계좌 개설(SSN 없이) 미국은행 'Chase bank' 계

tobethe1.tistory.com

 
 
 

반응형

댓글